PEN SKETCH 펜 스케치
저자 : 류형호
출판 : 시공문화사/12,000원
건축, 인테리어 분야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 스케치란 아주 힘들고 두렵고, 실제로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많다. 관련 서적들은 너무 획일적이고 기본기를 익히기에는 부족한 점이 너무 많았다. 기본으로 돌아가서 비례와 형태파악에 대한 기본을 가지고 선을 제대로 사용할 줄 알아야 스케치를 제대로 할 수 있다고 판단되어 과감하게 기존의 틀을 깨고 칼라링 부분을 완전히 배제하고 연필 보다는 펜으로 쉽게 할 수 있는 스케치 기법책이다.
스케치는 빠르고 형식에 제한없이 아이디어를 기록하는 기술이다. 스케치를 배운다는 것은 새로운 방식으로 관찰하는 법을 처음 익힌다는 것이다. 스케치는 종이 위에서 시각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이며, 스케치는 보이는 대로 그리거나 창의적으로 그릴 수도 있다. 스케치가 빠른 방식 또는 제한없이 이루어진다고 해서 조잡하다거나 정보를 담고있지 못하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로 스케치는 아이디어를 분리하여 생각하고 기록하는 표현방법이다. 스케치는 정보를 수집하는 유용한 방법일 뿐 아니라 디자인 아이디어를 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첫 번째 기회이다.
이 책에서 강조한 아날로그 손맛의 스케치들은, 작금의 캐드의 디지털 시대에 더욱 중요하다본다. 우리 손은 프린터이고 눈과 머리는 컴퓨터의 CPU라고 볼 수 있다. 즉 손이 그리는 것이 아니고 눈과 머리로 그리는 것이다. 눈이 스캐닝한 것을 손으로 출력할 뿐이다. 그래서 디자이너는 사물을 어떻게 개성적으로 볼 수 있어야하는데, 이 책의 여러 가지 채집된 자료들이 디자이너가 되려는 초보자들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