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동정】 미국건축사협회(AIA) 컨퍼런스 참석해 국제 협력 논의

2025-06-09     장영호 기자
김재록 대한건축사협회장(앞줄 오른쪽에서 다섯 번째)이 ‘2025 AIA 컨퍼런스’ 기간 중 각국 건축사단체 대표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건축사협회)

김재록 대한건축사협회장이 64일부터 7일까지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2025 미국건축사협회(AIA) 컨퍼런스에 참석했다.

AIA
컨퍼런스는 미국건축사협회(AIA)가 매년 개최하는 국제 건축 행사로, 전 세계 건축사와 전문가들이 모여 건축의 사회적 역할과 기술, 정책, 디자인 트렌드를 공유하는 자리다.


김재록 회장은 행사 기간 중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의 파비오 두아르테 교수 특강에 참석했으며, 보스턴의 주요 건축물을 탐방하며 도시 건축환경을 살폈다.

기조연설에서는 미국 교통부 장관이 연사로 나서 미래 인프라 설계를 위한 건축의 역할과 비전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 열린 두 번째 기조연설에서는 건축 칼럼니스트 다미 리가 건축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제로 발표했다.

또 김재록 회장은 AIA 엑스포에 참가해 건축 관련 최신 기술과 자재, 설계 트렌드를 살폈다. 세계 각국 건축사단체 대표들이 모인 ‘International President Forum’에도 참석해 국제적 교류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김재록 대한건축사협회장(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2025 AIA 컨퍼런스’ 기간 중 각국 건축단체 대표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사진=대한건축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