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사의 작품노트] 시선 교차 최소화한 부드러운 ‘소프트 월(Softwall)’- 박성일 건축사, 피에스아이 건축사사무소(충청북도건축사회)

2025-05-16     조아라 기자
소프트 월 외관 (설계=박성일 건축사·피에스아이 건축사사무소, 사진=김용성)

박성일 건축사의 소프트 월(Softwall)’은 기존 환경 위에 새로운 공간을 형상하는 방식이 도드라진 작품이다. 한적한 시골동네, 들판이 넓게 펼쳐지는 풍경, 현황도로, 대지의 단차 등의 조건 속에서 박 건축사는 공간 구성의 질서를 다르게 접근하는 방식을 택했다.  

소프트월 마당 (설계=박성일 건축사·피에스아이 건축사사무소, 사진=김용성)
소프트월 마당뷰 (설계=박성일 건축사·피에스아이 건축사사무소, 사진=김용성)

주택의 외벽인 부드러운 콘크리트 벽체는 공간 이용자와 주민 간의 시선 교차를 최소화한다. 곡선 형태의 이 벽은 내·외부 공간을 자연스럽게 분리하면서 하늘로 열린 오픈 스페이스를 만들어낸다. 이를 통해 공간 이용자와 마을 주민은 각자의 시선으로 서로 다른 풍경을 향유한다. 박 건축사는 이 벽이 서로를 격리하는 장치가 아니라, 공간 이용자의 휴식과 주민의 일상을 여과하는 기능을 하도록 의도했다

소프트월 거실 (설계=박성일 건축사·피에스아이 건축사사무소, 사진=김용성)

동시에 이 벽은 주택 안쪽으로 마을의 목가적인 풍경과 휴식 공간인 마당, 수영장 등 삶의 장면을 담아낸다. 부드럽게 에워싸는 아크 벽(Arc Wall)은 적절한 간격으로 아늑한 내부 공간을 더욱 편안하게 감싸준다. 박성일 건축사는 인간 거주의 재이해를 목표로, 기능과 미, 쉼터로서의 공간을 넘어 주변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공간을 구성했다.

소프트월 드론뷰 (설계=박성일 건축사·피에스아이 건축사사무소, 사진=김용성)
건축 개요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주중로

용도 : 단독주택

대지면적 : 927.00/ 건축면적 : 148.79/ 연면적 : 152.84

규모 : 지상 1/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설계기간 : 2022.05 - 2022.10 / 공사기간 : 2023.03 - 2023.08

설계 : 박성일 건축사, 피에스아이 건축사사무소

감리 : 피에스아이 건축사사무소

사진 : 김용성

협력 : 황두구조안전(구조), ()건사엔지니어링(기계·전기)

 

건축사 소개 

박성일 건축사, 피에스아이 건축사사무소(충청북도건축사회)

​​​​박성일 건축사는 홍익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하고, ()선엔지니어링 종합건축사사무소에서 설계공모와 실시설계 실무를 익혔다. 2013년 개업 후 설계공모 당선, 청주시 건축상을 수상했다. 청주시공공건축가 및 공공심의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충북대학교 건축학과 출강하는 등 청주시 공공건축문화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주소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남석로 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