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재석 건축연구원 운영위원장, 대가기준 체계 확립부터 업무영역 확대까지 회원 업무 개선 ‘앞장’

대한건축사협회 위원회 위원장 릴레이 인터뷰 ⑬ 김재석 건축연구원 운영위원장 건축연구원, 회원 실무 역량 강화와 업무 환경 개선에 중점 업무 범위·대가기준 체계 확립, 법인 제도 도입 연구 진행 설계 공모 관리와 VE 업무 확대 등 공정성 강화 방안 마련 회원 위한 온라인 자료 제공 및 실무 매뉴얼 개발 지속

2024-11-11     박관희 기자
김재석 건축연구원 운영위원장 (사진=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회원 실무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와 결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건축연구원과 운영위원회는 현재 건축사의 업무 범위와 대가기준 체계 확립 방안 마련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재석 건축연구원 운영위원장(건축사사무소 고광)은 위원회가 추진하는 업무에 대한 소개로 인터뷰를 시작했다.

현재 건축연구원 운영위원회는 앞서 언급된 연구 과제 외에도 건축사 자격제도 개선 방안, 건축사 법인제도 등 다양한 과제를 연구하고 있다. 김재석 위원장으로부터 회원들의 효율적인 실무와 업무 환경 개선을 위해 어떤 연구와 과제가 제시되고 있는지 그 현황을 들을 수 있었다.

Q. 건축연구원 운영위원회의 주요 운영계획이 궁금합니다.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연구원은 협회의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하는 부서로, 주요 법·제도·정책 및 긴급사항에 대한 조사·분석과 연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건축연구원 운영위원회는 실효성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연구의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로는 연구사업 선정 및 계획 수립, 협회 내부 연구에 대한 평가와 자문, 사업계획서 심의 등 연구원 운영과 관련된 제반 사항에 대한 결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운영 계획으로는 연간 연구 과제 선정, 회원들의 실무 경험과 의견 수렴 기회 제공, 연구 결과의 실무 적용 방안 마련, 법제도 개선 지원, 예산과 재정 계획 수립, 연구 성과 확산 및 홍보, 연구 인프라 구축 등 보다 효율적인 연구원 운영을 위한 다양한 계획을 수립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위원회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연구과제나 프로젝트는 어떤 것이 있나요?
위원회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연구 과제는 ▲건축사의 업무범위 및 대가기준 체계 확립 방안 연구 ▲건축사 법인 제도 도입 방안 연구 ▲건축사 자격제도의 합리적 개선 방안 연구 ▲건설 VE를 통한 건축사의 업무영역 확대 방안, 총 4가지입니다.

‘건축사의 업무범위 및 대가기준 체계 확립 방안 연구’는 설계도서 작성기준 등 세부 기준을 실제 업무에 적합하게 조정해 적정한 대가를 확보하는 방안을 도출하는 과제입니다. ‘건축사 법인 제도 도입 방안 연구’는 건축사들이 법인 형태로 활동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해 건축사의 업무영역을 확장하고, 건축사 간 협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건축사 자격제도의 합리적 개선 방안 연구’는 실무수련 내실화와 시험 응시 자격 등의 제도 개선을 통해 건축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건축사사무소의 인력난을 해소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건설 VE를 통한 건축사의 업무영역 확대 방안’은 설계 VE 업무와 관련된 제도 개선을 통해 건축사의 업무영역을 확대하고자 하는 과제입니다.

이외에도 건축연구원에서는 ‘해체공사 감리업무 매뉴얼’ 등 외부 연구를 수행했으며, 최근 국토교통부의 ‘건축사 자격시험 개편 방안 고도화 연구 용역’을 수주해 건축사 현안을 고려한 연구 결과 도출을 위해 힘쓸 예정입니다.

건축연구원 운영위원회가 진행되고 있는 모습. (사진=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Q. 대한건축사협회의 연구결과에 따른 회원 실무 적용을 위한 방안과 향후 건축 관련 법규 및 제도 개선을 위한 제안사항은 무엇인가?
현재 회원들이 연구 결과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 관련 연구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양한 실무 매뉴얼을 제작해 회원들이 일상 업무에서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신입 회원을 위한 건축사사무소 운영 가이드’, 2021년에는 ‘건축저작물 보호 및 활용 방안 연구’, 2020년에는 ‘소규모 건축사사무소 효율적 운영 방안 연구’ 등을 수행했습니다. 앞으로는 온라인 교육 동영상 제작과 간담회, 토론회 등을 개최해 연구 결과를 회원들이 실무에 더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겠습니다.

또한 향후 건축물의 설계 공모 관리 용역 사업과 제도 개선 연구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설계 공모 절차를 마련하고, 건축사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건축물 관련 인증을 안내하는 매뉴얼과 더불어 건축사 실무 매뉴얼(설계, 감리, 해체공사 감리, 건축물 점검, 감정, 건설 VE, 사무소 운영 등)을 개발해 회원들의 업무 효율성과 실무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건축 관련 다양한 법·제도 개선 연구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Q. 건축사 회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현재 연구원에서 진행하는 연구는 회원님들의 실무에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고자 기획됐습니다. 이에 따라 회원 의견과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실효성 있는 연구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설문 및 자료 조사에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드립니다. 또한, 건축연구원에서 수행한 연구 결과는 협회 누리집(건축연구원 활동)에 매년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피드백을 부탁드리며, 이는 차기 연구 수행 시 큰 도움이 됩니다. 건축연구원은 건축계의 발전과 회원님들의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