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이슈】 미국 건축 분야 AI 현황 설문조사, 응답자 60%가 AI를 설계 워크플로우에 활용

건축분야에서 AI 사용 비율 높아져 설계 작업 간소화하고 향상시키는 잠재력 보여줘 고용 안정성, 윤리적 측면 고려해 AI 사용 지적 재산, 품질 보증, 투명성 다루는 지침 필요 의견

2024-05-23     장영호 기자

건축에서 인공지능(AI)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디자인 가능성의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 그러나 새로운 지평과 함께 새로운 도전도 따른다.

미국 건축 분야의 AI 현황에 대한 최근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0%AI를 설계 워크플로우에 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정식 교육 없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AI 도구의 채택에는 더 많은 교육 리소스와 테스트, 구현·통합에 대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과제가 있다.

AI는 단순한 이미지 생성뿐만 아니라 개념화, 기획업무, 레이아웃 생성, 타당성 조사, 건축 법규 분석, 에너지 효율 분석 등 다양한 작업에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사용은 지속 가능성 노력과 창의적인 워크플로를 강화하며, 설계 작업을 간소화하고 향상시킬 잠재력을 보여준다.

AI
채택이 보편화됨에 따라 고용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으며, 윤리적 지침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설문조사 응답자의 74%AI 사용을 규제하고 지적 재산, 품질 보증, 투명성을 다루는 지침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는 AI 기술이 인력을 대체하지 않고도 건축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건축 분야에서 AI의 낙관론은 분명하며, 설문조사 참가자의 78%AI가 내년 내에 디자인에 중간 또는 강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 AI 도구의 발전과 더불어 생성된 이미지에 대한 제어 향상과 2D 이미지를 3D 모델로 변환하는 기능에 대한 지원이 있다. AI의 변혁적 힘은 디자인 혁신의 새로운 장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며, 설계 워크플로의 모든 단계에서 없어서는 안 될 도구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 글은 ARCHITECT 매거진에 실린 ‘Navigating New Horizons: AI’s Role in Architecture Today’을 정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