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축사협회-한양대학교, 건축 인재양성 및 공동연구 위한 업무협약

산·학 협력과 상생 강조…건축학술정보관 소장 자료 건축사에게 공유키로

2022-03-07     박관희 기자
3월 7일 대한건축사협회는 한양대학교와 건축 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한건축사협회(협회)가 한양대학교와 함께 건축인재 양성과 건축교육 경쟁력 제고를 위한 공동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협회는 3월 7일 이 같은 내용으로 한양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7일 오후 3시 한양대학교 신본관 2층 회의실에서 이뤄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협회 석정훈 회장, 권연하 이사, 정종식 이사, 조인숙 건축사교육운영위원회 자문위원이 참석했고, 한양대학교에서는 김우승 총장, 이주 공과대학 학장, 안기현 공과대학 건축학부장, 한동수 공과대학 건축학부 교수, 황희준 대외협력처장이 자리를 함께 했다.

협회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건축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및 교육사업 추진 ▲교육 프로그램(강의, 현장실습교육, 세미나 등), 교육 인프라 교류와 협력활동 ▲인적 교류를 통한 고급인력 양성 ▲한양대학교 건축학술정보관 소장 각종 자료의 건축사 공유·보존을 위한 협력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건축학술정보관의 이용방법은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 대표 홈페이지(https://lib.hanyang.ac.kr)에서 자료검색이 가능하며, 소장처로 ‘건축학술정보관’이라고 명기되어 있는 것들이 대상이 된다. 고건축자료는 백남학술정보관 홈페이지에서 한양컬렉션을 통해 검색이 가능하다. 

도면자료는 모두 관내에서만 열람, 복사 등이 가능하고, 도서자료는 특별허가를 받은 경우 관외 대출이 가능하다. 도면자료의 이용방법은 ①백남학술정보관 누리집에서 자료검색→② ‘PJ_NO, BX_NO, 페이지’ 확인→ ③건축학부 동아시아건축역사연구실(02-2220-0319)/건축학술정보관(02-2220-1379)으로 문의 및 신청→ ④알림 수신→ ⑤건축학술정보관 방문→ ⑥자료 이용 순으로 이용할 수 있다.

①백남학술정보관 누리집에서 자료검색
② ‘PJ_NO, BX_NO, 페이지’ 확인

김우승 총장은 “국내 대학생들의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실습교육이 원만하게 이뤄지지 못하는 실정”이라면서 “이번 협약으로 학생들의 현장실습교육은 물론, 협약내용 실현을 위한 액션플랜이 동반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석정훈 회장은 “현대사회는 산·학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면서 “대한민국 건축과 도시를 구성하는데 역할을 하는 대한건축사협회와의 업무협약으로 양 기관의 공동발전과 인재양성의 기틀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협회는 국민권익위원회, 국토안전관리원 등과 건축사 회원 권익보호를 위한 대외 협력채널을 구축하고 있으며, 서울시립대학교와도 건축 인재 양성, 건축교육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