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축학회 부설 건축기준센터는 3월 2일 ‘건축물의 지하구조 내진설계 지침 수정판 Rev.1’을 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판은 재작년 12월 초판 발행된 ‘건축물의 지하구조 내진설계 지침(이하 지침)’에 ▲지진 작용 반대면에 대한 토압의 지지력 ▲변위적합 내진설계방법 등 다양한 형태의 지하구조물에 대한 합리적인 내진설계를 위해 실무적으로 적용 가능한 내용이 추가됐다.

지침은 지하구조물의 중요도, 지진하중, 지진토압, 지진하중조합, 지상구조에 대한 지하층구조의 영향, 지반조사 등 지하구조와 관련된 내진설계 및 조사방법을 자세히 규정해 실무설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집필한 것이다. 신축되는 지하건축구조물의 내진설계 외에 기시공된 기존건축물에 내진보강을 하는 경우에도 적용 가능하다.

대한건축학회는 “기존 건축구조기준(KBC 2016)의 건축물에 대한 내진설계는 지상에 노출된 건물부분에 대한 설계는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으나 지하층구조나 단독 지하주차장, 지하역사, 지하도 상가 등의 지하구조물에 대한 내진설계조항은 명확히 규정돼있지 않다. 따라서 KBC의 개정기준인 KDS 41 17 00 건축물 내진설계기준에서 지하구조에 대한 내진설계를 규정하고 있으며, 건축물 내진설계 기준 및 해설(대한건축학회, 2019)에서 상세한 규정은 ‘건축물의 지하구조 내진설계지침’을 따를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면서 “건축물 지하구조의 내진설계에 관한 가이드를 제시한 본 예제집이 실무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어줄 것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