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도시 건축은 새로운 대안과 아이디어를 요구한다.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새로운 사회에 대한 요구가 반영되어야 한다. 우리 사회는 새로운 산업의 패러다임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른바 4차 산업혁명 사회로의 진입이다. 기존의 산업 구조가 아닌 개인 생산과 소비가 일체화되고, 고도 정보화 체제는 생산과 소비를 구분했던 것을 송두리째 바꾸고 있다. 변화의 중심에 공간이 있고, 공간의 격차는 건축에 대한 새로운 공급을 요구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시대적 요구에 대해 우리 사회는 과연 어떻게 대응하고 준비하는지 살펴보면 회의적이다. 건축사는 전문가이다. 개별 건축을 준비하는 전문가이면서 동시에 도시를 고민한다. 4차 산업혁명은 고도 생산성 사회라 노동자와 중소 상공인은 소외된다. 통계상 규모가 커지고 성장을 해도 대부분의 국민은 해당무라는 점이다. 건축 또한 대규모 투자사업은 대중과 관련이 없다. 도대체 어떻게 대응이 이뤄져야 할까? 국민이 체감할 수 있게 하려면 개인들의 건축시장에서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 건축은 실제 내수 시장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고용과 소비, 생산을 촉진시킨다.

당연히 건축적 대안이 나와야 하는데, 정부는 부동산 급등으로 위축되어 방어적으로 정책을 펴고 있다. 이웃 일본은 이에 대한 대안이 오래전부터 있었고, 개인 건축을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소매브랜드처럼 다양한 중소 건축 브랜드가 탄생하고 있다. 패션으로 유명한 무지(Muji)의 경우를 보면 건축브랜드가 소규모 소비재화 됨을 알 수 있다. 이런 시장은 개인들에게 직접적 영향을 주고 내수 시장과 밀접하다.

자 그렇다면 우리의 대안은 무엇인가? 우선 대도시의 도시 구조를 재편해야 한다. 지난 2000년 초반 일반 주거 지역은 1,2,3종 일반 주거로 세분화 되었고, 토지 가용성을 오히려 축소시켰다. 토지 가용성을 축소시키는 바람에 가격이 급등하고, 실질 토지공급이 부족해 졌다. 이를 다시 2,000년 이전의 일반 주거로 환원해야 한다.

동시에 기존 도심의 주차장 부족을 건축과 분리하는 정책을 전개해야 한다. 지금의 주차장 정책으로는 주차 해결도 안 되고, 도시 공간도 절대 개선되지 않는다. 도쿄나 맨해튼처럼 대도시 지역은 주차를 차량 소유자가 해결하게 하는 차고지 증명제를 시행해야 한다. 스페인 마드리드의 경우는 주차장 소유권이 분리되어 매매가 된다. 부족한 주차장은 오히려 주차장 사업을 가능하게 하는 요인이다. 대중교통이 이미 충분한 우리나라 대도시는 친환경 도시를 위해서라도 차량 억제책을 써야 하는데, 대중교통이 발달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하지만 우리나라 대도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대중교통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홍콩과 맨해튼처럼 차량 억제 중심의 도심 주차장 정책을 전개해도 가능하고, 이는 토지의 가용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기존 도시 구조의 개선은 그린벨트를 파괴하는 신도시 건축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기능이 분화돼 물리적 거리를 필요로 하는 현재의 기능 구분 방식의 도시 재개발, 재건축은 지양해야 한다. 소규모 블록으로 구성되어, 직주 근접과 복합의 필지 개발로 고층을 유도해서 밀도를 높이고 토지 가용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동시에 공공용지(도로)를 확대 수용해야 하고, 개별 도로 폭을 넓히기 보다는 도로 개수를 늘려야 한다. 실제 도로 폭은 오히려 도시 체증의 원인이 되고 있다.

이런 전 방위적 개혁이 시급하다. 더구나 코로나로 인한 우리나라 경제는 위기다. 이를 돌파할 유일한 정책이 대대적인 도시개조 전략이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