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정 총리와 주례회동서 삶의 질 개선하는 생활SOC 적극 추진 당부

▲ 문재인 대통령이 적극적인 생활SOC사업 추진을 당부했다.(사진=국무조정실)

문재인 대통령이 생활SOC는 국민과 지역경제에 파급효과 큰 사업인 만큼 적극적인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고, 정세균 국무총리는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정책효과를 실감하실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국무조정실은 2월 3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가 취임 후 두 번째 주례회동을 가지고 2020년 생활SOC 추진계획에 대한 논의를 벌였다고 밝혔다.

정세균 총리는 “2019년에는 생활SOC 3개년 계획 수립 등 구체적 청사진을 제시했고, 복합화 방식과 같은 새로운 제도를 도입해 생활SOC 사업 추진의 토대를 구축했다”면서 “올해는 전년대비 30%가 증가한 총 10조5,000억 원의 예산으로 ▲복합화 대상 추가 확대 ▲도심 내 부지 확보가 용이한 학교 복합화를 중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현행 복합화 대상은 도서관, 체육관, 어린이집 등 10종이고, 확대 개선안에는 노인요양시설과 로컬푸드 매장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 총리의 보고를 받고, “생활SOC는 삶의 질 개선, 균형발전, 일자리 창출 등 국민과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매우 큰 사업이다”면서 “총리실을 중심으로 중앙과 지자체간 긴밀히 협력해 현장에서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에 대해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정책효과를 실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는 설 연휴 기간 중 6명의 사망자를 낸 동해 펜션 사고 후속조치와 함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범국가적 대응방안 등 국민안전 현안도 논의됐다. 문 대통령은 대체로 방역이 체계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지역사회에서 감염이 발생하고 확진환자도 증가하고 있는 점을 우려하면서, “총리를 중심으로 내각이 힘을 모아 추가확산 차단에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