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일까지 ‘국토교통부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공모’ 접수, 추천 참여자 100명에게 문화상품권 1만 원 지급

정부가 행정업무 ‘소비자’인 국민들의 추천으로 우수공무원을 선발하는 한편 선발 과정에 참여한 국민들에게 경품도 지급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불합리한 규제 개선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을 국민들에게 추천 받아 우수공무원으로 선정하는 ‘국토교통부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공모’를 9월 20일까지 진행한다.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 공모는 국토교통부 ‘On통광장’ 사이트(https://www.molit.go.kr/ontong_plaza)에서 추천할 공무원의 부서와 이름, 적극행정 유형, 추천 내용 등을 적어 제출하는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다.

추천 대상인 공무원의 ‘적극행정’ 유형에는 ▲통상적으로 요구되는 정도의 노력이나 주의의무 이상을 기울여 맡은바 임무를 최선을 다해 수행하는 행위 ▲업무·관행을 반복하지 않고 가능한 최선의 방법을 찾아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 ▲새로운 행정수요나 행정변화에 전제적으로 대응하여 새로운 정책을 발굴·추진하는 행위 ▲이해충돌이 있는 상황에서 적극적인 이해조정 등을 통해 업무를 처리하는 행위 ▲불합리한 규정과 절차, 관행을 스스로 개선하는 행위 ▲신기술 발전 등 환경변화에 맞게 규정을 적극적으로 해석·적용하는 행위 ▲규정과 절차가 마련되어 있지 않지만 가능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업무를 추진하는 행위 등이 있다.

국토부는 추천 받은 공무원에 대한 사실 확인과 심의를 거쳐 우수공무원 선정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추천인에게는 모바일 문화상품권(1만 원)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고 국토부는 밝혔다. 상품권은 공모 참여자 가운데 100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지급할 예정이다. 당첨자는 9월 30일 국토교통부 홈페이지와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