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울산·제주·대전·세종·경북영주 등 선정

국토부·AURI “건축자산 보전·활용하고 추진동력 강화한다”
건축자산 기초조사 및 정보 활용 분야, 건축자산 활용 등 2개 분야 추진

국토교통부와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가 전국 곳곳의 건축자산 가치 발굴 및 확산,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지자체 공모사업을 선정‧추진한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지난 한 달간 지방자치단체의 신청을 받아 광주‧울산‧제주‧대전‧세종‧경북 영주를 선정하고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키로 했다고 6월 19일 밝혔다. 이미 ’17년부터 국토부와 공동으로 ‘대한민국 건축자산 정보체계’를 공동으로 구축·운영하고 있으며, 작년부터 건축자산 DB를 ‘건축문화자산 DB’로 확충해 현재는 약 12,000건의 정보를 운영·관리 중이다.

사업은 건축자산 정보체계 구축 및 활용에 대한 지방자치단체 부담을 경감하는 등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른 건축자산 진흥정책의 기반을 마련하고 실효성 있는 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건축자산 기초조사 및 정보 활용 분야(조사-DB구축 부문 및 DB구축-활용 부문), ▲건축자산 활용 분야 등 총 2개 분야로 추진된다.
건축자산 기초조사 및 정보 활용 분야에서 건축자산 기초조사부터 DB 구축까지 지원하는 ‘조사-DB 구축 부문’은 광주광역시, 울산광역시를 대상으로 한다. 건축자산 DB구축·운영시스템 제공 및 정보 활용방안을 지원하는 ‘DB구축-활용부문’은 제주특별자치도,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에 시행한다. 건축자산 활용분야에서는 경상북도 영주시를 대상으로 공공 소유 건축자산의 활용 콘텐츠를 기획하고, 기본설계안을 제공해 향후 실질적 활용까지 연계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전과정을 기록·분석해 건축자산 보전·활용의 선도모델을 개발하겠다는 계획이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박소현 소장은 “국토부와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지자체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자체 건축자산 진흥정책과 사업의 추진동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사업이 건축자산 관련 분야 연구와 정책 발굴, 각종 온·오프라인 서비스 개발 등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