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8월말까지 100곳 내외 선정

▲ <서울시 도시재생활성화지역 27개소>

올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접수한 결과 총 264곳이 사업을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는 8월말까지 총 100곳 내외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국교통부는 7월 4일부터 7월 6일까지 올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접수받은 결과 총 264곳이 사업을 신청했다고 7월 12일 밝혔다. 지자체 신청이 223곳, 공공기관 제안은 41곳이다. 작년 12월에는 1차 사업지로 통영 등 68곳이 선정된 바 있다.
지자체 신청 사업 중 우리동네살리기, 주거지지원형, 일반근린형 등 비교적 규모가 작은 사업(184곳)은 광역지자체에 평가를 위임해 70곳 정도를 선정하고, 중심시가지형이나 경제기반형 등 규모가 큰 사업(39곳)과 공공기관이 제안한 사업(41곳)은 국토교통부에서 직접 평가해 각각 15곳 정도를 선정한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두 달 동안 서면·현장·발표평가와 부동산시장 영향 검증 등 절차를 거쳐 8월말까지 최종 사업지역을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이에 발맞춰 각 지자체도 사업신청을 위해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을 선정하는 등 지자체 차원의 자원과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올 6월 영등포·경인로, 청량리종합시장, 용산전자상가 일대 등 14곳을 서울도시재생 대표모델인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으로 추가 지정했다.
또 지자체 도시재생 활성화 기획단계서부터 건축사가 참여를 의무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건축사가 건축물 뿐만 아니라 건축물과 관련도니 도로·녹지 등 주변환경과의 관계를 입체적으로 계획하고, 건축물과 주변시설들의 용도·규모 등의 설계기준을 작성하기 때문이다.
서울시 재생정책과 관계자는 “규정상 외부전문가인 MP가 선정돼 각 개별사업지마다 사업이 추진된다”며 “건축사를 포함한 도시계획기술사 등이 참여하게 된다”고 전했다.

▲ <올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접수결과>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