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참 가까워 가볍게 나설 수 있는 곳이 경기도 파주입니다. 천혜의 자연 풍광과 풍부한 역사문화 자원에 감탄사를 연발하게 됩니다. 완연한 봄, 자연과 건축이 함께 하는 즐거움을 접하는 기회를 가져보세요.

○ 파주출판문화단지 미메시스 미술관(경기도 파주시 문발로 253) _ 알바로 시자가 설계하였고 다양한 곡면으로 이루어진 백색의 전시 공간은 자연광을 끌어 들여 은은하고 차분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외부 노출콘크리트에는 세월의 흔적이 있다. 구석구석 사진의 배경으로 훌륭하다.

○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경기도 파주시 회동길 145) _ 대규모 연수시설과 숙박시설, 문화공간을 갖추고 있는 복합 문화 시설이다. 현상설계 공모를 통해 선정된 김병윤 건축사가 설계했고 제14회 김수근 건축문화상을 수상했다. 게스트하우스 지지향과 연중무휴 운영되는 독서문화공간 지혜의숲, 동시통역시설이 완비된 다목적홀과 공연, 전시 등을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는 이벤트홀, 250석 규모의 대회의실 등이 있다. 남측 한켠에 위치한 한옥은 2000년 6월 전라도 정읍에서 옮겨 온 김동수 가옥의 별채이다.

○ 헤이리예술마을(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헤이리마을길) _ 15만평에 380여 명의 예술인들이 회원으로 참여한 집과 작업실 미술관 박물관 갤러리 공연장 등 문화예술공간이다. 2002년부터 자체 건축기준을 만들어 건축물들이 들어섰는데 현재는 카페 등 상업공간이 늘어났다. 근처에 프로방스 마을이 있다.

○ 벽초지수목원(경기 파주시 광탄면 부흥로 242) _드라마나 영화 촬영지로 유명한 곳이다. 가족과 함께 봄을 만끽하며 아름다운 정원과 호수를 거닐 수 있다. 제우스가든이 기억에 남았다.

미메시스

책과 영화의 도시 건설본부

지혜의 숲

벽초지 수목원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