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도시재생대학’ 운영 지자체 지원

정부가 지역주민이 도시재생을 이끌 수 있도록 교육과 네트워크 강화에 나섰다. 국토교통부는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는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최대 1,000만 원 규모의 교육예산을 지원하고, 도시재생대학 운영 여부를 뉴딜사업 선정 평가 항목에 반영해 올해 안에 도시재생대학을 50개 이상으로 확대한다고 3월 15일 밝혔다.
도시재생대학은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실전형 교육과 같은 다양한 교육방식을 적용하는 ‘주민참여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자체에서 프로그램을 마련해 도시재생지원센터 또는 지역 소재 교육기관 등에 위탁운영하게 된다. 지역주민 대상 교육, 전문가 양성교육 등 교육대상별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육방식도 다양화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주민들이 직접 지역 문제를 진단해 계획을 수립·실천하고,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화 모델을 발굴을 추진하는 등 도시재생대학이 지역 거버넌스의 중심으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토부는 현재 7개 시 및 2개 도에만 설치돼 있는 광역도시재생지원센터를 17개 시·도 전체에 설치하며 표준 교육 프로그램을 지자체에 배포하고, 코디네이터와 공무원 대상 교육은 국토부에서 별도의 교육과정으로 4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초기 사업화 지원 교육(건별 500만원)과 국토교통형 예비 사회적기업 등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참여 가능한 경제조직에 대한 교육도 추진하고,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하는 도시재생지원센터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3월 내 ‘사업시행 가이드라인’을 개정해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비 등을 지원하고 4대보험 적용 권고 등 센터 직원의 처우도 개선한다. 또, 각급 도시재생지원센터(광역·기초·현장)의 역할을 명확히 규정하고 센터 직원 채용기준도 정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