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도 센트럴파크 주변 산책
- 경원재 앰배서더(인천 연수구 송도동 24-9번지)
앰배서더에서 위탁운영하는 5성급 한옥호텔로서 주변 고층건축물과의 아름다운 야경으로 유명하다. 드라마 돈꽃, 도깨비 촬영지였고 특히 외국인투숙객들의 반응이 좋다고 한다. 주말보다는 평일에 들러보는 것이 느긋하다.
- 트라이보울
(재)인천문화재단이 운영하고 있는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원형극장 형태의 공연장과 문화예술교육, 전시 등이 가능한 다목적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3개의 그릇모양은 각각 영종, 청라, 송도를 상징하는데 물위로 설치된 다리를 통해 출입한다.
- G타워 전망대
송도 신도시와 바다가 한눈에 펼쳐지는 G타워 33층 전망대는 IFEZ(인천경제자유구역) 홍보관이다. 무료입장이고 브리핑룸, 역사관, 휴게존, 체험존 등이 있다.
- 커넬 워크
커넬이라고 하는 수로를 사이에 두고 양옆으로 유럽식 건물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설계된 상점들이 늘어선 쇼핑거리다. 사계절동이 있는데 겨울에는 수로에 물이 없다.
- 센트럴파크
여의도공원의 2배에 달하는 대규모 녹지공원으로 해수(바닷물)을 이용한 우리나라 최초의 해상공원이다. 폭이 100m에 이르는 수로의 길이는 1.8km이며, 담수량은 9만톤에 육박한다. 보트나 유람선을 즐길수도 있다.
- 한옥마을 식당 할리스 커피
한옥이 많은 마을이 아니라 식당가 이름이 한옥마을이다. 한옥 커피점 할리스에서 잠깐 쉬어가도 좋다.

○ 인천아트센터(인천 연수구 송도동 80-9)
지하 2층, 지상 7층, 1727석 규모의 콘서트홀과 450석의 다목적홀 등을 갖추고 있다. 2018년 10월 오픈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 더 샵 퍼스트월드(인천 연수구 송도동 4-1)
덕수궁 돌담길 등 한국 전통 담장에서 영감을 얻어 디자인 됐고, 64층 규모의 타워형 건물 4개 동을 포함, 총 14개 동으로 구성된 초고층 주상복합 건물이다.
○ 연세대학교(인천 연수구 송도동 162-1)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는 학생들이 기숙사에 거주하며 생활과 학업이 하나 되는 RC(Residential College) 교육 시스템을 도입했다. 2014학년도부터 신입생 전원이 RC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됐다.

○ 인천대학교(인천 연수구 송도동 12-1)
2009년 8월 송도캠퍼스로 이전했는데, 정림건축이 계획했다. ‘별에서 온 그대’ 촬영지였다고 한다.

○ 청라파크자이 더 테라스(인천 서구 경서동 981-13)
획일적인 고층 아파트가 아닌 테라스(마당)가 있는 4층 공동주택이다. 1층과 4층 옥상에 각각의 테라스가 있다. 고층 아파트의 위압감이 아닌 자연스런 편안함을 준다.

인천 나들이는 ‘새 것’과 ‘옛 것’을 나란히 체험할 수 있는 점이 매력입니다. 특히 송도는 국내 최초의 해수공원인 센트럴파크가 있고, 수로 주변에 감각적 디자인이 돋보이는 건물들이 빼곡하게 도열해 있습니다. 겨울이라서 그런지 트라이보울에는 수공간에 물이 없어서 좀 아쉬웠습니다. 각종 드라마 촬영지로 각광받고 있는 인천 송도로 겨울여행 나서보세요.

경원재

트라이보울

한옥마을 할리스

청라파크자이 더 테라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