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크밸리 (스키장+콘도+골프장+뮤지엄 산)
○ 오크밸리 스키장 (강원 원주시 지정면 오크밸리1길 66)
청량리에서 원주역까지 50분이면 도착하는 KTX 만종역(사전신청)과 오크밸리를 오가는 셔틀버스(30분 거리)로 1시간 반이면 도착한다. 수도권 지하철역에서 논스톱으로 운행하는 셔틀버스도 있고, 지난해 11월 개통한 제2영동고속도로로 접근할 수도 있다.
○ 뮤지엄 산 (강원 원주시 지정면 오크밸리2길 260)
스키장을 지나 골프장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뮤지엄 산이 있다. 2005년 문화예술에 대한 사회 공헌의 역할 확대 및 수준 높은 문화예술을 제공하고자 한솔문화재단이 추진하여 빛과 공간의 예술가 '제임스 터렐'의 작품을 마지막으로 2013년 5월 개관했다. 안도타다오가 설계한 많은 건축물들처럼 주변 자연에 순응하여 조화롭게 어우러진 전체길이 700미터로 웰컴센터, 플라워 가든, 워터가든, 본관, 스톤가든, 제임스터렐관 등으로 이어진다. 본관은 네 개의 윙(wing) 구조물이 사각, 삼각, 원형의 공간들로 연결되어 대지와 하늘을, 사람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건축사의 철학이 담겨있다고 한다.
뮤지엄은 1997년부터 운영되어 오던 종이 박물관(페이퍼갤러리)과 2013년 개관한 미술관(청조 갤러리)으로 이루어졌는데, 종이박물관(페이퍼갤러리)에서는 우리 종이의 문화적 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전시해왔다.

2018평창동계올림픽이 2월 9일부터 2월 25일까지 강원도에서 열립니다. 강원도 원주시에 위치한 오크밸리는 수도권에서 1시간이면 닿을 수 있어 교통이 편리한 것이 특징으로 다양한 문화시설도 함께 해 즐거움이 배가 됩니다. 한 겨울 ‘은빛 설원’이 함께 하는 오크밸리로 가보는 건 어떨까요?

본관

스톤가든

웰컴센터

플라워가든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