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관련 공론의 장을 가다 _ ④

양질한옥 보급 위해 ‘한옥건축업 등록制’ 도입?
전문인력 양성과정 ’14년부터 중단…지속적 교육·한옥 전문자격체계 보완 요구돼

6월 2일 명동포스트타워에서 ‘2017 auri 국가한옥센터 한옥포럼’이 ‘한옥 짓는 사람들’ 주제로 진행됐다. 주제발표에서 LH주택연구원의 박준영 수석연구원은 오늘날 한옥은 단층에서 복층, 목구조에서 복합구조로 모색하는 과도기적 단계에 있으며, 이는 한옥에 대한 분야별 기준이 다르므로 각종 인·허가상의 법적 기준과 책임, 그에 따른 업무범위에 관한 기준, 정책적 모색이 동반돼야 함을 인지시켰다. 덧붙여 “한옥과 현대건축의 결합은 중요하며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보급형 한옥의 기준 제시와 수요자의 요구에 의한 한옥을 구분하되 개량화된 한옥의 형태(타입)적 분류체계로의 접근이 요구된다”며 “시공업체 등록은 현실과 이상의 괴리를 좁히는 검증을 전제로 한 단계적 등록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주)금성 종합건축사사무소 김용미 대표는 “수요자가 요구하는 한옥은 현대적 삶을 수용할 수 있는 한옥이지만 전통적인 한옥이 이를 수용하기엔 그 괴리가 크며, 성능확보에 있어서도 검증에 어려움이 있음을 전제로 체계적인 업체의 검증을 위해 한옥시공업 등록은 단계적으로 필요하지만, 한옥 시공은 전통과 현대건축의 협업을 바탕으로 하며 민간보다 우선 공공성이 요구되는 시장에서의 접근이 요구되며 이는 한옥의 표준상세, 시방서 등의 체계적인 기준 정립도 가능할 것이다”고 제안했다.
한옥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지속적 교육의 필요성도 언급됐다.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국가한옥센터의 신치후 센터장은 “현재 중단된 한옥전문인력 양성과정의 심화단계 등 한옥의 지속적인 교육과 전문자격체계의 보완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 건축문화경관과 최태용 과장은 “한옥교육 필요성과 특수성에 따른 차별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한옥전문인력양성의 재개와 처후개선을 위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여 한옥 가이드라인 배포를 준비중에 있다고 소식을 전했다. 
플로어발언으로 포럼에 참석한 한 건축사는 “지속적인 한옥교육 필요성과 함께 한옥 인력풀 활용을 위해 설계경기나 입찰 참가 시 별도의 자격제한이나 지침으로서 기회의 다각화를 모색하며 활용하는 기회의 제공도 필요하다”고 의견을 전했다.
또 서울시정연구원 소속 한 연구원은 한옥을 폭넓은 시각에서 목구조 범주 내 물성의 특수성을 고려한 양식으로 접근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한옥설계와 시공에 있어서 업종은 분리하되 시공자의 설계자의 협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좌장을 맡은 명지대학교 김왕직 교수는 “한옥 설계와 시공은 전문 업무영역으로서 그 가치를 제고해야 하며, 한옥전문업으로 등록제도 도입에 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요구되며, 업무영역 범위 인정방법에 따른 자격제도와 인증제도의 적용 시 장·단점을 비교 검토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