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구매서비스만의 혜택 ‘3’rd Party’ 통해
향후 자재정보 검색, 법규검토 서비스 제공


공동구매서비스로 제공되는 BricsCAD Pro와 ZWCAD 2017은 그동안 대안캐드에서 문제가 됐던 프로그램 다운 등의 안정성 문제도 해결돼 성능과 호환성 등에서 뒤질 것이 없지만 가격은 대한건축사협회가 추진하는 공동구매서비스를 활용하면 현재 AutoCAD와 비교해 6분의 1 수준이다. 합리적인 가격도 장점이지만, 진짜 구매매력요소는 함께 제공되는 ‘3’rd Party’. 3’rd Party는 건축 분야의 평면도에서부터 단면도, 입면도를 비롯한 배치도와 구조 도면에 이르기까지 건축사사무소에서 도면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포함하는 건축 전용 어플리케이션이다.

◆ 평면도, 단면도 등 도면별 특징에 따른 특화된 기능 제공

3’rd Party는 설계도면이 평면도를 기준으로 모든 도면과 연관돼 있는 점을 감안해 도면을 그릴 때 다른 도면간의 정보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돼 CAD 이용 시 편리함을 더한다.
주요 특징으로는 실시간 업데이트를 지원하고 카멜레온형 환경설정으로 사용자 편의에 따라 단축키 설정, 도면별 메뉴 설정 기능 및 축척 변경 기능 등 어떠한 작업습관에도 쉽게 적응하는 기능이 강점이다.
또, 구적도 면적 산출 기능과 주차대수 산출 기능, 수목수량표 작도 기능 등 전문화된 배치도 작업이 가능하다. 벽체 개구부 자동 작도 기능과 벽체 개구부 부호 자동 작도 기능 등 빠른 구조평면 작업도 눈에 띈다.
공동구매 서비스로 프로모션 기간과 상관없이 제공되는 3’rd Party는 Brics CAD Pro와 ZWCAD 2017에 같은 제품이 번들로 제공된다. 편리한 기능이외에도 향후 KIRA-HUB에서 제공하는 자재정보 열람과 설계 적법성 검토서비스가 3’rd Party와 연계돼 제공될 예정이어서 활용도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