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위 ‘김태원·정성호·김상희·김경협·이노근’,
법사위 ‘전해철·김진태’ 의원 등 공천확정
국토위 이미경 의원·기술사법 개정추진 서상기 의원 컷오프
김철민 건축사, 경기 안산상록 공천확정…안산시장 경험 살릴 것

4·13 20대 총선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각 정당마다 공천자들을 속속 확정하고 있다. 3월 16일을 기준으로 건축관련 법안을 상정, 심사, 의결하는 국토교통위원회와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위원을 중심으로 공천여부를 확인한 결과 현역의원들을 위주로 공천장을 내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건교부차관 출신 강길부·김희국 의원 컷오프…국토위 강동원, 법사위 임내현 의원 공천배제

이 가운데 국토교통위원회에서는 건교부 차관출신의 초선 김희국(대구 중구 남구, 새누리)과 5선 이미경(서울 은평구갑, 더민주), 초선 강동원(전북 남원시 순창군, 무소속) 의원이 공천에서 탈락했다. 또 법제사법위원회는 임내현(광주 북구을, 국민의당) 의원이 최종 공천을 받지 못했다. 건교부 차관 출신의 건축기본법을 입법발의한 3선의 강길부 의원도 이번 공천에서 배제됐다.
16일 공천을 확정한 의원은 국토교통위원회의 김태원(경기 고양시을, 새누리), 정성호(경기 양주시시, 더민주), 김경협(경기 부천 원미갑, 더민주), 김윤덕(전북 전주갑, 더민주), 이노근(서울 노원갑, 새누리), 이장우(대전 동구, 새누리), 김상희(경기 부천 소사, 더민주), 김성태(서울 강서을, 새누리), 민홍철(경남 김해갑, 더민주), 박덕흠(충북 보은 옥천 영동, 새누리), 박수현(충남 공주 부여 청양, 더민주), 신상진(경기 성남 중원, 새누리), 이우현(경기 용인갑, 새누리), 이언주(경기 광명을, 더민주), 이학재(인천 서구갑, 새누리), 이헌승(부산 진을, 새누리), 주영순(전남 영암 무안 신안, 새누리), 이찬열(경기 수원갑, 더민주), 천정배(광주 서구을, 국민의당), 함진규(경기 시흥갑, 새누리) 의원 총 20명이다.
법제사법위원회는 이상민(대구 유성을, 더민주), 전해철(경기 안산 상록갑, 더민주), 김진태(강원 춘천, 새누리), 서영교(서울 중랑갑, 더민주), 홍일표(인천 남구 갑, 새누리), 박지원(전남 목포시, 국민의당), 김도읍(부산 북강서을, 새누리), 우윤근(전남 광양시, 더민주), 김재경(경남 진주시을, 새누리) 의원이다. 특히 이번 20대 총선에서는 김철민 건축사가 더민주로부터 경기 안산상록을 후보로 확정돼 눈길을 끈다.

김철민 건축사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경기도 안산시 시장을 역임하고, 과거 안산지역건축사회 회장으로도 활동한 바 있다. ‘약속을 지킨 사람’이라는 슬로건으로 ▶정의롭고 안전한 사회 건설 ▶보육과 교육의 국가 책임성 강화 ▶국회의원 특권 축소 등을 정책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3월 16일 각 정당 발표결과에 따르면 안산 상록을은 국민의당 후보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가운데, 새누리당에서는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홍장표 전 의원을 공천확정했다.

◆ 건설교통부장관 지낸 이용섭 전 의원 단수 추천, 과거 건축문화진흥법 발의한 황우여 의원 인천서구을 출마

건축계관련 인사로 과거 참여정부시절 건설교통부장관을 지낸 이용섭 전 의원이 더민주로부터 광주 광산을에 단수 추천됐다.
건축문화진흥법을 발의한 5선 황우여 의원도 지역구를 인천 연수갑에서 서구을로 옮겨 4·13총선에 나선다. 건축학과 출신으로 현역 조정식 의원이 경기 시흥을에 단수공천을 받았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