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건축물
그 나라의 이미지 바꿔
예술성 외 기능성 위해
법제도 정비에 노력

안녕하십니까.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 김태원 국회의원입니다.
우리나라 건축문화의 발전의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대한건축사협회의 창립 5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지난 1965년 협회 창립 이후 오늘 창립 50주년이 이르기까지 건축 분야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오신 건축사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오늘 기념식 준비를 위해 애쓰신 대한건축사협회 조충기 회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건축사 여러분,
건축문화는 그 나라의 국가경쟁력입니다. 훌륭한 건축물 하나가 그 나라에 대한 이미지 자체를 바꾸기도 합니다. 또한, 아름다운 건축문화는 국민의 삶의 질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소중한 자산입니다.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의 부르즈 칼리파, 싱가폴의 마리나베이샌즈 등 세계 유명의 건축물은 그 나라를 알리고 랜드마크가 되어 국가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 건축물은 우리나라의 기술로 완성돼 세계에 우리 건축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이러한 우리 건축의 우수성을 이어가려면 건축은 법의 테두리 안에서 엄격한 관리 하에 건축되어야 합니다.
예술적 가치도 중요하지만 기능적 가치가 더욱 중요합니다. 그래서 국가는 법으로 자격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국회차원에서도 건축물의 안전 더 나아가 국민의 안전을 위해 법과 제도를 정비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건축사협회 창립 50주년을 축하드리며, 앞으로 더욱 성장하고 발전하여 명실공이 대한민국의 건축을 이끌어가는 최고의 단체로 자리매김하기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