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자베스 추 리처 미국건축사협회(AIA) 회장 인터뷰

▲ 엘리자베스 추 리처 회장(왼쪽)은 미국 건축계의 화두는 "건강이 주요 화제다"라며 "설계가 어떻게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해 중요한 상호 작용을 촉진할 수 있을지 방법에 대한 논의를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엘리자베스 AIA회장의 대한건축사협회 방문을 통해 국내 건축사들과 양국의 건축현안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 현재 국내에서 논의되는 건축사 업무에 관한 문제점들의 새로운 시각을 위해 본지는 엘리자베스 AIA회장과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AIA는 270개 지역건축사회, 6개 해외지부(EU, 영국, 홍콩, 일본, 중동, 상하이) 86,000명의 회원이 있지 않나. 회원들의 의견수렴방법에 대해 궁금하다.
회원과 소통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지사 리더들이 모범사례와 기술을 공유할 수 있는 리더십 회담도 하나의 방법이다. AIA는 회원들이 정보를 공유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을 개발 하고 있다. 또한 AIA는 정책을 위한 전략위원회를 주요 지역 대표들과 일반회원으로 구성 할 생각이다.

한국은 건축사에 대한 일반대중들의 인식이 그 업무의 중요성에 비해 많이 부족한 편이다.
미국은 어떠한가.

건축사에 대한 대중의 이해와 인식을 높이는 것은 AIA의 주요한 업무다. 실제로, 회원들이 지속적으로 대국민 홍보에 대한 도움을 협회에 요청한다. 그에 대한 답변으로, AIA는 올해 홍보캠페인으로 “I Look Up”을 런칭했다. 인쇄, 전자, SNS 등 소셜 미디어에 상당히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AIA회원이 참여하는 영상을 국가 주요 뉴스 이후에 방영하면서 캠페인을 시작했으며 이후 맹인이지만 충분히 건축학적인 눈을 가진 건축사의 고무적인 이야기도 국민들에게 소개되었다. 이러한 시작은 많은 긍정적인 관심을 이끌었다. 예를 들면, AIA의 텔레비전 광고는 6천 6백만에게 노출이 되었다. 우리의 궁극적 목표는 단순히 건축사에 대한 홍보를 넘어 건축사와 건축에 대한 전문성을 적극 참여를 통해 알리는 것이다. 우리 직업은 좋은 이야기가 많다. 자원을 제공하고 격려하여 이러한 이야기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캠페인의 다음 단계다. 지난해 6월, AIA는 젊은 독립 영화 제작자와 건축사가 함께 이야기를 할수 있도록 협력을 요청했다. 반응은 압도적이었다. 영화는 주요 회사에 젊은 건축사, 그리 젊지 않은 건축사를 불문하고 다양한 사이즈로 제출 되었다. 눈을 뗄 수 없는 자신들만의 이야기였다. 3위까지의 작품은 시카고 건축 비엔날레(AIA가 후원)에서 이달 초 개봉되었다. 우리는 올해의 노력을 기반으로 캠페인을 개선하고, 2016년에는 지부와 함께하여 지역의 건축사에 대한 대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힘쓸 것이다.

한국에는 협회의 정치지원금 모금 및 지급이 법적으로 금지돼 있다. 미국의 로비가 합법이라고 하는데, ArchiPAC(political action committee) 등 정치지원금 모금 활동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달라.
연방 미국 법에 따라 AIA 같은 협회는 정치 활동 위원회에 회원들의 자발적인 기부를 요청할 수 있다. 정치활동위원회는 협회 회원들의 의견을 전할 수 있는 해당 정책 연방 정부 공무원과의 관계를 구축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연방 법에 따라 개인은 정치활동위원회에 매년 $5000 이상은 기부 할 수 없다. 기금은 자발적으로 제공해야 하며, 반드시 기업이 아닌 개인 계좌로만 기부 할 수 있다. ArchiPAC는 30년 이상 AIA의 연방 정치활동위원회를 하고 있다. AIA 회원이 ArchiPAC에 기부하면, AIA 회원으로 구성된 활동 위원회가 돈을 어떻게 사용할지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ArchiPAC 기금은 회원들에게 쓰이거나 건축업에 영향을 미치며 AIA를 대변할 수 있는 미 상, 하원 후보자들에게 쓰인다. ArchiPAC는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 동일하게 지지한다. 2년 선거 주기로 약 $250,000 성장하는 ArchiPAC는 백만달러가 넘는 규모의 설계 및 건설업계의 다른 정치 활동 위원회와 비교해 매우 작은 규모다. 하지만 AIA는 ArchiPAC를 통해 강력한 협력 관계를 가질 수 있었다. 많은 주들이 주단위로 활동하는 정치 활동 위원회를 수용하고 있으며 AIA에도 많은 지역 정치 위원회가 있다. ArchiPAC는 AIA에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이며 아주 초기단계 로비부터 AIA 회원들과 함께하고, AIA본사 3명의
회원들과 직접적인 로비활동, 그리고 AIA의 입장과 이슈를 홍보한다.

지식정보서비스는 대가의 수준이 서비스의 질로 이어진다. AIA는 건축사들의 적정한 대가를 보장하기 위해 어떤 정책을 펼치고 있는가.
건축사들은 대체로 만족하는 편인가. 건물 설계는 시간이 갈수록 더 복잡해지고 있다. 기술 및 건축 시스템은 더욱 정교해지고 있다. 이제는 그저 적당한 쉼터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있다. 세련된 고객들은 업계 시장에서 우수한 설계요구가 있음을 알고 있다. 최고를 위해 돈을 지불해야 한다. 공공 기관과 함께 이러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건축사는 현재 임금수준에 만족하지 않는다. 그러나 경쟁으로 인해 비용을 절감해야 하는 일이 많다. AIA는 건축사의 가치에 대해 대중을 교육하고, 이러한 가치를 전제로 한 모범 사례와 관련하여 회원들에게 지속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미국 연방 정부는 세계에서 가장 큰 지주이자 건축사의 가장 큰 고객 중 하나다. 거의 70년된 법에 따르면, 건축사들과 연방정부의 계약은 프로젝트 예상건설비용의 최고 6%까지다. 심지어 건축사가 제공하는 특정 서비스가 적용되지 않기도 한다. AIA는 건축사의 능력을 저해하는 보수문제 해결을 위해, 일관성 있게 작업의 모든 비용을 포함한 총액 계산을 할 수 있도록 정부 기관에 대하여 요구하고 있다.

AIA가 현재 가장 관심 있는 화두 혹은 이슈는 무엇인가.
건강이 주요 화제다. 특히 비만과 당뇨병의 증가가 주요 문제다. AIA는 사람들이 설계와 건강의 연관성을 이해하도록 지원하여 추세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설계가 어떻게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해 중요한 상호 작용을 촉진 할 수 있을지 방법에 대한 논의를 이끌고 있다. 설계는 오직 건축의 영역이 아니다. 건축사가 지역사회 단체와 모든 일반인을 위한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건축사도 또한 일반사람이지만, 연수와 철저한 전문기준을 통해 장애물을 확인하고, 아름다운 공간, 건물, 도시를 설계하는 책임을 갖고 있다.

AIA가 미국 내에서 건축정책 결정에 미치는영향은 어느 정도인가?
일반적으로 건축 정책은 건축 산업의 규제와 건축 환경 정책이라는 두 가지 범주가 있다. 대부분의 건축 규제는 주(state)에서 일어난다. 주에서 근무하는 AIA회원들은 언제 법이 논의 되는지 모른다. AIA는 이러한 건축사들을 위해 정책을 결정하는 건축등록정책 결정위원회와 같은 국가기관과 긴밀하게 연락하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건물코드와 지역 법, 계획, 건물 허용정책 채택을 포함한 건축 설계에 좋은 환경을 만드는 합의를 하기도 한다. AIA는 건축사들을 위해 이러한 정책결정에 참여 및 시민건축 프로그램을 통한 격려를 하고 있다. 다른 국가와 달리, 미국에는 건축환경에 대한 국가차원의 정책이 없다. 연방 법에는 몇몇 특정 건물(예를 들면 에너지 효율이 높은 건물, 역사적인 건물)의 세금내용을 포함한 주요 건축에 대한 법률, 이 외의 부가적인 법률(1990년 미국 장애인 법), 건축과학 연구가 있다. 이 부분에서도 AIA는 주요 정책 결정에 건축사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미국의 학생들이 인지하는 ‘건축사’라는 직업의 미래 전망은 어떠한가?
건축 학교는 영재유치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학생 및 실무자가 동시에 고민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비싼 교육비용이다. 또 다른 문제는 교육부터 실습까지 면허를 따기까지의 과정이 길다는 것이다. 면허기관에 통합과정을 통해 시간 단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