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은 대박”이라는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은 사회의 모든 분야에 통일 준비에 대한 큰 화두를 던졌다. 아주 오랜 동안 통일에 대한 막연한 동경을 가지고 있던 한국 사회에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통일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분위기를 형성시키고 있다.

이전과는 다른 통일에 대한 열풍은 아마도 북한체제가 이렇게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오래 가지 못할 것이라는 국민 나름대로의 판단에 따른 것일 것이다. 장성택의 처형과 독재체제의 유지도 비합리적이고 비효율적이며 국제사회의 많은 제제와 소외 속에서도 국가적인 에너지를 비생산적인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국가의 역량이 계속 감소하고 있다. 시점에서는 체제를 유지할 수 없는 상황에 도달할 것이라는 나름대로의 판단이 있는 듯하다.

‘통일대박론’ 발언을 전후해 통일을 준비하는 사회 각계각층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법조계와 금융과 증권 분야의 전문가들이 통일에 대한 준비를 가장 광범위하게 진행하고 있다. 많은 변호사들이 통일 이후의 법체계나 법리적인 문제점을 연구하고 있으며, 금융 및 증권분야에서도 통일 비용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학계에서도 통일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 북한대학원대학교에도 많은 수강생들이 몰리고 있다. 직업도 연령대만큼이나 다양하여 변호사, 대기업 경제연구소 직원, 증권회사 투자전략팀장, 한의사, 기자, 공무원. 저마다 다른 사회적 배경을 가지고 있지만 통일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고, 통일 이후에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지 함께 공부하며 고민하고 있다. 작년 말 발족한 ‘통일코리아협동조합’이나 올해 초 발족한 ‘통일의병’은 시민이 주체가 된 통일 준비모임이다. 통일코리아협동조합의 경우 민간인들이 자발적으로 출자해 만들었는데 이는 정부 지원에 기대지 않고 자립하기 위해서다. 협동조합의 형태지만 활동은 모두 통일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을 높이는 일에 맞춰져 있다. 통일의병 역시 통일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200여명이 모여서 만든 시민단체다. 김홍신 전 의원과 법륜스님이 공동대표다. 통일의 한 길로 국민 여론을 통합해 나가는 것이 그 취지이다. 이런 시민사회 움직임 중 특이한 것은 과거에 비해 이념 색을 지우고 생활밀착형 단체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이다.이러한 취지에서 금번 대한건축사협회의 ‘남북건축교류협력위원회’ 발족은 매우 적절한 대응이라 할 수 있다. 사실 노무현 대통령 시절 대한건축사협회에 ‘남북교류협력위원회’가 존재했다. 그 당시는 남북이 서로 소통하는 분위기가 사회 주류를 이루었으며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관이 실제로 진행되는 등 남북 교류의 분위기가 무르익었었다. 대한건축사협회에서도 위원회를 구성해 선제적으로 대응했다. 통일부를 방문해 여러 사안에 대해 협의도 하였고, 구체적인 남북 교류에 대하여 기획을 했었다. 직접적인 교류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북한과 공식 교류를 하는 아시아의 다른 나라 협회에 도움을 청하기도 했었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남북관계가 경색되고 위원회는 더 이상 유지되지 못했다. 8년이라는 시간이 흘러서 다시 위원회가 구성되는 만큼 이번에는 실질적인 교류협력이 진행되기를 기대해 본다. 북한에는 ‘조선건축가동맹중앙위원회’라는 단체가 있는데, 이 단체가 남한의 대한건축사협회에 해당하는 단체로 알려져 있다. 건축은 문화적인 기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치나 경제보다 교류하기에 제약이 없는 분야이다. 언젠가 이 단체와 통일 한국의 건축에 대해 같이 고민할 날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