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서울에서 신·증축하는 주민센터, 도서관, 각종 복지관 등 공공건축물은 국공립어린이집을 설치할지의 여부를 의무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그간 어린이집 신축을 위해 들었던 몇십억 원의 비용 및 부지확보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기존 건물을 활용해 저비용으로 국공립어린이집을 확충할 목적으로 ‘서울시 국공립어린이집 설치 지원 조례’를 통해 국공립어린이집 설치 검토가 의무화 된다.

또한 국공립어린이집의 공간이 확보되면, 서울시는 친환경 리모델링비로 m² 당 1,718천 원과 학습 기자재비로 최대 1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국공립어린이집 설치 여부 검토 시엔 해당 지역의 국공립어린이집 설치 현황, 영유아 수, 수요대비 시설 정원수, 접근성, 지역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이 중 수급률이 100% 미만이거나 국공립어린이집 정원 비율이 서울시 평균인 22.1% 이하인 지역, 저소득층 밀집지역의 경우 서울시가 적극 설치를 권장할 계획이다. 더불어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에 있어 기존 건물 유휴공간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기본 방향 아래, 올 2013년은 최소 100개소를 추가 확충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약 6천명의 영· 유아 대기자 수요를 해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지난 2012년의 경우 서울시는 기존 건물을 활용해 108개의 국공립어린이집을 확보했으며, 1개소 당 신축 대비 평균 17억 원을 절약해 ‘1/3 비용절약형 국공립어린이집 서울모델’을 구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