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집 걱정 없는 경기도’를 비전으로 삼은 ‘2020 경기도 주택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지난 1월 7일 경기도는 주택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2020 경기도 주택종합계획’을 심의·의결했으며, 이번에 심의· 의결된 ‘2020 경기도 주택종합계획’은 최근 변화된 주택시장 여건과 2015년 목표로 수립된 기존의 주택종합계획 변경안을 반영했다. 이에 따라 우선 인구변화추세와 선진국 주택재고 수준 등을 감안해 2020년까지 100만호주택을 공급하고, 임대주택의 경우 8,6% 재고목표달성을 위해 21만호를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주거지원 방식전환’, ‘주택공급방식전환’, ‘노후주거지관리방식전환’ 등 3대 정책방향을 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24개 과제를 추진키로 했다. 3대 정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먼저, ‘주거지원 방식전환’을 위해 21만호의 수요자 맞춤형 공공임대주택공급, 저소득층 임대보증금 융자 및 이자지원, 노숙인 임시주거비 지원사업 확대, 외국인근로자 및 대학생 주거안정을 위한 저렴한 주거공간 제공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시공사에 주거지원체계를 구축해 시·군 무한돌봄센터와 네트워크를 구축, 긴밀한 주거지원체계를 유지할 방침이다.

‘주택공급방식전환’을 위해서는 고층아파트 건설을 지양하고 저층저밀의 단독주택 개발, 대중교통중심, 서비스시설 복합화의 스마트 주택단지개발, 보상 후 사업지연이 예상되는 지구 활용계획 수립, 1~2인 가구를 위한 역세권과 공장밀집지역, 근로자·학생을 위한 소형주택 공급, 고령 1~2인 가구를 위한 무장애주택 확대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노후주거지관리방식전환’을 위해 국공유지를 활용한 생활밀착형 임대주택공급과 소규모 주택의 낙후된 주거기능과 에너지효율개선을 위한 주택개보수 지원, 관련법령 정비를 통한 택지개발사업 등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 시 인접된 기존 취락을 동시에 정비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