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준불연 단열재 NF Board Plus / 대한폴리텍(주)

6면 준불연·심재준불연 기준 만족,
인체유해 화학물질 방출량 최소

대한폴리텍의 친환경 ‘준불연 PIR 단열재 NF Board Plus’는 6면 준불연 성능, 심재준불연 기준을 모두 만족한 제품으로, 초기 열전도율은 0.020W/m·K 이하다. 친환경 발포제(ODP ZERO) 사용, 인체유해 화학물질 방출량도 최소화했다. 여기에 환경성적표지(EPD)인증, 저탄소제품 인증을 획득했다.

② 경질폴리우레탄 폼 단열재 HP Board / 대한폴리텍(주)

두께는 절반, 단열효과는 최대
냉·난방비 절감과 사용면적 극대화 기대


대한폴리텍의 고성능 친환경 ‘경질 폴리우레탄(PIR) 폼 단열재 HP Board’는 단열성·난연성을 개선하고 친환경 발포가스(C-Pentane)를 적용한 친환경 고성능 건축용 단열재다. 초기 열전도율은 0.020W/m·K 이하, 두께(KS L 9016-2010 기준)는 기존 단열재 대비 절반정도로 감소했다. 완벽한 단열효과로 냉·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고, 실사용 면적의 극대화를 기대할 수 있다. 친환경건축자재(HB마크)인증, 환경표지인증 등을 획득했다.

ptkorea.co.kr  문의 070-4348-5478

③ 트렌치R 보강시스템 / (주)플러스원

트렌치와 바닥경계면 틈새 발생 방지
상부는 밀폐, 하부는 통기구조 가진 복합구조 시스템


플러스원의 트렌치R 보강시스템은 배수 트렌치 주변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트렌치 주변 보강 시스템이다. 상부는 물의 유입을 막아주는 밀폐구조로, 하부는 잔존습기를 배출시켜주는 통기구조를 가진 복합구조 시스템이다. 공공기관에서 유일하게 검증받은 제품이며, 우수발명품과 조달 혁신 제품에 선정됐다.

④ 도막형 바닥재 G-FLOOR / (주)플러스원

단체급식시설 최적화
뛰어난 내열성, 내마모성으로 긴 수명 확보


플러스원의 ‘G-FLOOR’는 기존 도막형바닥재 대비 물리적 특성과 내구성을 대폭 강화한 제품이다. 물, 열기구, 기름 등의 사용이 많은 단체급식시설 주방환경에 최적화됐다. G-GOAT의 하지면에 침투반응 특성으로 탁월한 부착력과 내마모성을 지닌다. 또한 뛰어난 내열성, 내수성을 확보해 수명이 매우 길다.

gcoat.kr  문의 032-438-3522

⑤ 프리미엄 지하이중벽 UP5 / KDM산업(주)

지하외벽에 발생하는 결로 차단
디자인성, 시공성, 내구성 확보한 국내유일 시스템


KDM산업의 ‘프리미엄 지하이중벽 UP5’는 지하 외벽에 발생하는 결로와 외부 침투수를 공간벽을 형성해 쾌적한 상태로 유지시켜주는 마감벽이다. 6인치 블록이나 플라스틱 배수판 단점을 모두 보완했으며, 디자인성·시공성·기능성·불연성·내구성 등을 동시에 확보한 국내 유일 지하이중벽 시스템이다.

⑥ 준불연 규산칼슘흡음패널 K-CALPAN / KDM산업(주)

다양한 색상과 질감 표현 가능
별도 알루미늄 몰딩 필요 없어


KDM산업의 ‘준불연 규산칼슘흡음패널 K-CALPAN’은 발주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색상·질감을 표현할 수 있고, 옆면과 전면이 동일 소재로 마감돼 별도의 알루미늄 몰딩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또한 제조 시에 사용되는 접착제와 데코시트 등 모든 소재를 친황경 제품을 사용해 실내공기질 공정시험 기준도 만족했다. 

ikdm.co.kr/  문의 1566-8180 

⑦ 친환경 알루미늄 천장재 MMC / (주)명신기업

기능성과 디자인 모두 만족한 혁신제품,
가볍고 시공 용이하면서 내진성능도 확보


명신기업의 ‘친환경 알루미늄 천장재 MMC(Myungsin Metal Ceiling)’는 기능성과 시각적인 디자인을 모두 인증받았다. 5대 발암물질이 검출되지 않은 알루미늄을 원자재로 사용해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다. 제품 표면에 타공된 패턴은 흡읍, 내풍압 효과와 시각적 디자인으로 독보적인 천장재를 제공한다. 소재 특성상 가볍고, 시공도 용이하며, 내진성능도 확보했다.

myungsin.co.kr  문의 031-366-0439

⑧ 곰팡이 방지 친환경 욕실 천장재 / 에코바스

흡음재 부착으로 층간소음 방지,
친환경 소재 사용해 유해물질로부터 안전


에코바스의 ‘곰팡이 방지 친환경 욕실 천장재’는 친환경 소재(ABS)를 사용해 프롬알데히드, 다이옥신으로부터 안전하며, 시공성이 뛰어나 누구나 손쉽게 설치가 가능하다. 재단 시 가루 날림과 냄새가 없고, 재활용이 가능하다. 제품 뒷면에 흡음재가 부착돼 층간 소음도 방지한다.

eco-bath.co.kr  문의 041-589-0306

⑨ 예스팀바(합성목재) / 경동산업(주)

국내 데크로드와 울타리에 활용
조달청 우수제품 4회 연속 선정


경동산업의 ‘예스팀바’는 국내 해안로, 등산로, 산책로, 둘레길 등의 데크로드와 울타리로 활용되고 있다. 건축 외벽재, 디자인 루바 등 건축자재로도 쓰인다. 합성목재는 버려지는 목재 자투리를 활용한다. 조달청 우수제품으로 4회 연속 선정됐으며, KS인증, 환경표지인증, 우수발명품, 녹색인증 등 다수의 기술·환경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yestimber.com  문의 031-366-6267

⑩ 한국형고성능 단열시스템창호 / (주)대송창호

중 단열구조로 기밀·수밀·단열성 확보
문틀에는 세계 최초 이지플로우 특허기술 적용


대송창호의 ‘한국형고성능 단열 시스템창호’는 외측 알루미늄 소재, 중간 폴리아미드 단열소재, 내측 알루미늄 소재로 구성된 중 단열구조로 기밀성, 수밀성, 단열성을 확보했다. 프레임(문틀)에는 세계 최초 이지플로우 특허기술 설계가 적용됐고, 슬라이딩창호에서는 배수구로 인해 발생되는 기밀, 단열 등의 문제를 해결했다.

daesongch.co.kr  문의 053-657-7007

(주)대송창호는 2001년 국내 최초 인공지능 단열 멀티시스템 창호를 선보이며 혁신적 기술력과 제품으로 언론과 업계는 물론 선도적 소비자들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다. 특히 특화된 연구와 투자로 한국형 고성능 단열시스템 창호 원천특허기술획득과 대한민국우수특허대상(시스템창호 시공방법), 대한민국산업대상 ‘친환경대상’, 소비자선호브랜드대상 등을 수상했다.

⑪ 하이브리드 미세먼지 차단 방충망 / (주)인익스

중기부 혁신제품 선정
유해물질 80% 이상 원천 차단


인익스의 ‘하이브리드 미세먼지 차단 방충망’은 알루미늄 프레임에 방충망과 미세먼지망을 설치해 두 망을 별도 또는 동시 조절해 사용할 수 있는 국내 최초 중기부 혁신제품이다. 망이 노후화되거나 파손될 시 프레임 하단 피스홀을 해치해 사용자가 쉽게 망을 교체할 수 있다. 이화불화비닐(PVDF)을 나노방사해 만든 미세먼지망이 유해물질을 80% 이상 원천차단 한다.

in-ex.co.kr  문의 031-297-8716

⑫ 엑스브릭(XBrick) / (주)커넥트브릭

빠른 시공에 더해 안전까지 보장
뒷면 홈을 통해 별도 보강 없이 고정


케넥트브릭의 ‘엑스브릭’은 시공이 편리하면서 안전까지 보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한 끝에 개발된 내·외장 건축마감재다. 압착시멘트만 사용하는 엑스브릭은 뒷면의 홈을 통해 별도 보강 철물 없이 고정되며 제품 자체가 지지대 역할을 하는 특허 기술을 가지고 있다. 오염과 동파의 원인이 되고 있는 줄눈 공정 없이 시공이 이뤄져 공사기간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건축 마감재다.

xbrick.co.kr  문의 02-491-1510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