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액 샹향 조정·지원 대상 확대···총 300억 지원

서울시가 올해 건물에너지합리화사업(BRP) 특별융자 지원 조건을 대폭 개선해 총 3백억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7월 7일부터 공고에 들어간다.

시가 추진하고 있는 건물에너지합리화사업(BRP, Building Retrofit Project)이란 건물의 에너지 손실과 비효율적 요인을 개선하기 위해 시설개선을 통한 에너지 절감 및 이용 효율을 향상시키는 사업이다.

금년부터는 시설개선이나 리모델링을 통해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하려는 건물주나 ESCO사업자는 소요 사업비의 80%까지 최대 10억원을 연 2.5∼2.75%의 장기 저리로 융자 받을 수 있다. 이번 개선안은 지난 2008년부터 3년간 추진되었던 BRP의 추진성과 분석을 토대로 일선 건물주, ESCO협회, 건축사, 에너지관리공단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해 더 많은 건물이 수월하게 BRP를 추진토록 대폭 지원조건을 완화, 확대했다.

주요내용으로는 ▲건축주의 재정부담 완화 차원에서 융자이율을 정부ESCO정책자금과 동일하게 연3.0%에서 2.75%로 인하 ▲지원금액은 당초 절약시설 항목당 융자한도를 없애고 절감사업비의 80%까지, 건물당 최대 10억원으로 상향조정 ▲융자신청대상자도 건물소유자로 한정되어 있는 것을 ESCO(에너지절약전문기업)사업자까지 확대 등이다.

또한 서울시는 2007년 10월 전국 최초로 ‘서울시 기후변화기금의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를 마련하고 매년 3백억원의 민간 건물 기후변화기금 융자지원을 통해 시설을 개선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건물에너지합리화사업 융자지원 계획 공고문과 신청서 양식 등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새소식)에 게시되어 있으며, 구체적인 융자신청 절차와 방법 등은 서울시 환경정책과(전화 2115-7721~3)로 문의하면 된다.

Keyword
▶ESCO(Energy Service Company)

사업개인이나 기업을 대신,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이 에너지절약형 시설에 선투자한 뒤 에너지절감액으로 투자비를 회수하는 제도.
ESCO는 즉 ‘에너지절약전문기업’을 말한다. 전기, 조명, 냉·난방 등 ESCO로 지정받은 에너지 관련업체가 특정건물에 에너지 절약시설을 투자할 때 해당기관으로부터 돈을 받지 않은 채 비용 전액을 ESCO 업체가 투자하고, 시설투자 후 여기서 얻어지는 에너지절감예산(전기요금 절약분)에서 투자비를 일정기간동안 분할 상환 받도록 하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