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전체 16건) 제목보기제목+내용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새로운 시대의 수평적 리더십
만약 한참 어린 후배가 필자에게 “어 이~김소장”이라고 말했다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필자를 포함해 많은 사람들은 적지 않은 혼란에 빠질 것 같다.그런데 실제 U-20 국가대표 축구팀에서 정정용 감독에게 이런 일이 벌어졌다.한국 축구계에서는 감독이 ...
김남국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장  2019-12-04 11:34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창발성을 수용하는 리더십
직원들과 함께 새로운 건축 디자인 아이디어를 내는 회의를 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평소 업무 성과가 그리 높지 않은 직원이 오늘도 말썽이다. 고민을 거의 하지 않았음이 명백하면서, 동시에 현실성이라고는 전혀 없는 바보 같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런 상...
김남국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장  2019-11-04 13:26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목적의식과 경영 성과
목적의식은 경영에 진짜 도움이 될까. 많은 기업들은 지향하는 가치나 사명을 담은 선언문을 갖고 있다. 다수 기업들이 이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사무실 벽에도 써놓았지만, 어쩌면 그냥 좋은 내용을 담은 ‘공자님 말씀’처럼 여겨지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이...
김남국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장  2019-10-02 14:07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밀레니얼과 공정성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 가운데 흥미로운 점이 있다. 기성세대의 경우 이념에 따라 조 후보자에 대한 평가가 크게 엇갈린다. 하지만 젊은 세대, 특히 밀레니얼과 Z세대의 대다수가 비판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진보 진영을 대표하는 신문의 칼럼니...
김남국 동아일보 미래전략연구소장  2019-09-02 15:17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스타트업에서 배워야 하는 이유
과거에는 경영 베스트 프랙티스의 산실은 대기업이었다. 대규모 자원과 탁월한 프로세스, 훌륭한 인재를 갖춘 거대 기업들은 경영계를 선도하는 관행을 창조하며 기업계는 물론이고 사회 전체의 발전을 선도했다. 실제 GE는 윤리경영, GE매트릭스, 6시그마 등...
김남국 DBR(동아비즈니스리뷰)·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KOREA 편집장  2019-08-01 14:26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미래 가치창출’ 원한다면…연결하고 또 연결하라
신촌 연세로가 대중교통 전용 지구로 지정되면서 일반 차량의 통행이 금지됐다. 보행자 천국을 만들어 상권을 활성화한다는 게 이 정책의 핵심 목적이다. 걷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면 더 많은 사람이 이 곳을 방문해 상권이 활성화할 것이란 기대를 갖고 만들어...
김남국 DBR(동아비즈니스리뷰)·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KOREA 편집장  2019-07-01 13:11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언더그라운드 정보도 조직운영·사업전략 고려의 대상”
신뢰 없이는 지속적인 상거래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가격 이상의 가치를 얻을 수 있다는 믿음이 자리 잡고 있어야 지속적인 거래와 경제 활동이 가능하다. 그런데 신뢰 시스템은 무척 독특한 특징이 있다. 공식 채널을 통해 유통되는 정보보다 비공식 채널을 통...
김남국 DBR(동아비즈니스리뷰)·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KOREA 편집장  2019-06-03 13:56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반칙-불공정에 민감한 Z세대…그들의 상황·환경 이해하는 노력부터”
한 부모가 어린 자녀에게 선물을 사주기 위해 화려하고 분주한 상점을 찾았다. 그런데 이상하게 아이는 불안한 표정을 짓고 있었다. 부모는 아이가 왜 기쁘고 들뜬 마음을 갖지 않는지 이해하지 못했고, “울면 선물을 사주지 않겠다”며 질책했다. 하지만 아이...
김남국 DBR(동아비즈니스리뷰)·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KOREA 편집장  2019-05-02 13:05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Z세대 두려움부터 벗어야
밀레니얼 세대와 함께 일하기 힘들어했던 기성세대는 이제 새로운 대상 Z세대를 맞아야 한다. 일각에서는 두려움을 표하기도 한다. 밀레니얼 세대도 힘들었는데 Z세대와 조직에서 조화롭게 일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된다. 하지만 다른 ...
김남국 DBR(동아비즈니스리뷰)·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KOREA 편집장  2019-04-01 10:59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피봇(pivot)을 준비하라
조령모개, 조선공사삼일 같은 말은 계획 변경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담고 있다. 처음부터 신중하게 계획을 짜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계획을 자주 바꾸는 건 무능한 사람들이 하는 일이라는 인식이 깔려 있다. 실제 언론에서도 정부 정책이 바뀌면 ‘오락가락’...
김남국 DBR(동아비즈니스리뷰)·HBR(하버드비즈니스리  2019-03-04 15:02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관심 기반 관점(attention based view)
기업 전략과 관련한 다양한 접근 가운데 실무에 큰 도움을 주는 게 있다. 바로 ‘관심 기반 관점(attention based view)’이다. 윌리엄 오카시오 미국 노스웨스턴대 켈로그경영대학원 교수가 제안한 관점으로, 환경에 적응하는 기업과 그렇지 못...
김남국 DBR(동아비즈니스리뷰)·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KOREA 편집장  2019-02-01 10:53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질책의 덫
“부하직원이 잘못하면 질책해야 한다.” 많은 리더들은 이게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잘못했는데도 질책하지 않으면 부하 직원이 비슷한 잘못을 반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질책하고 꾸짖으면 직원들이 더 열심히 일할 것으로 기대하는 리더들도 상당히 많...
김남국 DBR(동아비즈니스리뷰)·HBR(하버드비즈니스리  2019-01-03 15:31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단순함이 아름다운 이유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단순한 것보다 복잡한 것이 만들기도 어렵도 더 큰 가치가 있어 보인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는 단순함이 복잡함보다 달성하기 더 어렵다고 말했다. 이 말은 통념에 반한다. 복잡한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드는 게 단순한 자료를 만드는 것...
김남국 DBR(동아비즈니스리뷰)·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KOREA 편집장  2018-12-03 17:58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세계 시장 장악한 BTS가 주는 교훈
전 세계적으로 스타디움(stadium)을 채울 수 있는 대중가요 아티스트는 10여명 수준이다. 아주 유명한 팝 가수여도 혼자 경기장을 채우기 힘든 경우가 많아 다른 아티스트와 협업하기도 한다. 단독으로 스타디움을 채울 수 있는 가수들은 대부분 2&si...
김남국 DBR(동아비즈니스리뷰)·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KOREA 편집장  2018-11-01 17:09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감각의 시대
지금까지 경영 패러다임은 이성이 감정을 압도했다. 고객은 이성적으로 구매 의사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경영자는 당연히 이성을 기초로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실은 이보다 훨씬 복잡하다.중고트럭 한 대로 장사를 시작해 연 매출 1...
김남국 DBR(동아비즈니스리뷰)·HBR(하버드비즈니스리뷰) KOREA 편집장  2018-10-01 16:05
[경영 전문가의 재밌는 경제이야기] 단호한 결정의 위력
CEO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일까. 한 마디로 표현하면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이다. 그렇다면 좋은 CEO, 훌륭한 CEO는 당연히 좋은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이어야 할 것 같다.하지만 현실은 이런 통념과 전혀 다르다. 리더십 자문업체인 ghSmart의...
김남국 동아비즈니스리뷰·하버드비즈니스리뷰KOREA편  2018-09-03 17:56
여백
신문사소개광고안내광고문의기사제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한건축사협회  |  서울특별시 서초구 효령로 317 건축사회관 9층 편집국  |  대표전화 : 02)3415-6862~6865  |  팩스 : 02)3415-6899
등록번호 : 서울 다 09707  |  등록연월일 : 2009년 5월 8일  |  발행인 : 석정훈  |  편집인 겸 청소년보호책임자 : 홍성용
Copyright © 2019 대한건축사협회 건축사신문. All rights reserved.